PARTNER CONTENT FOR NESPRESSO

짐바브웨의 더 밝은 미래를 위한 커피 재배

짐바브웨의 소규모 농가들은 네스프레소의 지원과 함께 한 때 번창했던 커피 산업을 부활시키고, 그 풍성한 열매를 수확하고 있습니다.

chevron-up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작가 레나 에펜디와 함께 짐바브웨 홍드 밸리에서 네스프레소 AAA 지속 가능한 품질™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농부들과 농학자들을 만나보세요.

짐바브웨는 비옥한 토양과 계곡에서 밀, 담배, 옥수수를 재배해 아프리카 대륙은 물론 해외로 수출했고, 그 덕분에 한때 '아프리카의 빵 바구니'라고 불렸던 지역입니다. 주요 작물인 커피는 런던, 도쿄, 요하네스버그 등의 트렌디한 커피숍에서 애호가들이 독특한 과일 향의 짐바브웨 블렌드를 즐겨 마실 정도로 세계적으로 품질을 인정받았습니다. 짐바브웨의 커피 산업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많이 후퇴했으나 최근 다시 살아나고 있으며, 이는 소규모 농가들의 삶을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스위스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와 국제 NGO인 테크노서브는 2015년 이후 동아프리카의 커피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현지 농부들에게 직접 구매해 시장 가격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테크노서브 직원들이 현장에서 농부들에게 모범 사례 관련 교육과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재정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짐바브웨에서는 커피 재배로 생활 수준이 개선되는 것을 목격한 후 커피 재배를 시작한 농부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cation 1
무타사 지역 차브항가 마을 출신인 자카리아무퀴냐는 네스프레소가 리바이빙 오리진스 프로그램을 출범한 이후 농법에 관한 농부들의 지식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제 농부들은 적절한 간격으로 나무를 심고, 가지를 치고, 익은 열매를 고르고, 과육을 분리하기 전에 (품질이 떨어지는 열매를 제거하기 위해) 열매를 물이 담그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그 결과, 커피의 품질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PHOTOGRAPHY BY RENA EFFENDI

짐바브웨의 홍드 밸리 지역에서 네스프레소 AAA 지속 가능한 커피 프로그램™ 관리자를 맡고 있는 미드웨이부누는 "다른 작물을 재배하던 농가들이 다시 커피를 재배하고 있어요"라고 말합니다. 미드웨이는 현지 농부들에게 작물 관리를 가르쳐주는 AAA 아카데미의 커리큘럼 개발에도 참여했습니다. 이 아카데미는 남성과 동일한 수의 여성이 같은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참여를 유도해 여성의 사회적 입지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짐바브웨의 네스프레소 AAA 프로그램 여성 참여율은 47%입니다.

짐바브웨 동부 고원의 무타사 지역에 있는 판게티 마을에서 온 농부 제스카칸가이 역시 그 중 한 명입니다. 그녀는 짐바브웨에 AAA 프로그램이 출범한 이후 커피 품질이 현저히 증가하는 것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커피 나무가 더 잘 자라도록 가지 치기를 하는 법부터, 열매를 선택하고, 세척하고, 등급을 매기고, 과육을 분리하는 과정까지, 네스프레소는 뛰어난 커피 재배 방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현재 2,000명 이상의 농부들이 네스프레소 AAA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결과 커피 생산량은 7%, 생산 품질은 51%가 향상되었습니다.

cation 2
제스카칸가이(35세)는 짐바브웨 동부 고원의 무타사 지역에 있는 판게티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20년 이상 커피를 재배해 온 그녀는 이제 수상 경력에 빛나는 원두를 키우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 리바이빙 오리진스 프로그램은 제스카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AAA 지속 가능한 품질™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통해 커피 나무를 올바르게 관리하는 법을 배웠고, 그 결과 원두의 품질이 현저하게 향상되었습니다.
PHOTOGRAPHY BY RENA EFFENDI

제스카의 가족에게 커피 재배는 풍요와 새로운 삶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커피 재배 덕분에 새집을 짓고, 가축을 구매하고, 아들을 지역 내 최고의 학교에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지원 덕분에 짐바브웨의 커피 산업은 다시 한번 전성기를 누리고 있으며, 수많은 농가들이 더 나은 생활 수준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ALL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