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면접에서 성공하기 위한 과학적 팁
2017년 하반기 공채에 합격하는 필승 전략

취업의 마지막 관문인 면접, 과연 필승법이 있을까?

갈수록 심각해지는 청년 실업률에도 취업에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같은 성적, 같은 스펙에도 불구하고 누구는 떨어지고 누구는 붙는 취업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면접에 합격하는 과학을 알게 된다면 여러분들도 좋은 직장에서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긴장감을 풀고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파워 포즈'

긴장감을 풀고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파워 포즈'

우선 면접 전 긴장감을 풀고 자신감을 가져야겠죠. 하지만 긴장감을 풀고 자신감을 충전하는 것은 생각만으로는 잘 되지 않습니다. 생각 대신 행동으로 움직여보죠. 하버드 경영대학원 심리학 박사 에이미 커디에 따르면 ‘파워 포즈’를 취하는 것만으로도 위험 감수와 스트레스 대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동작으로 온몸이 펴지며, 몸의 화학반응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 자세를 취하면 남성호르몬이 20%나 증가해서 더 자신감이 있어 보이고 실제로도 그렇게 느껴집니다.

긴장을 풀고 자신감도 충전했으면 면접장에 들어갈 차례입니다. 면접장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목소리’죠. 첫인상은 자신을 드러내는 첫 번째 정보이므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먼저 제시된 정보는 추후 알게 된 정보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므로, 첫인상에 좋은 점을 드러내지 못한다면 면접관은 당신을 더 알아가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즉 첫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말하는 방식과 목소리 톤이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소리 내어 말을 하고 혀를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매우 하찮아 보이지만, 면접 전에 아주 중요한 준비 과정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면접 막바지, 면접관의 질문에서 깊은 인상을 남겨야 한다.

자신감에 찬 좋은 목소리 톤으로 면접이 마무리가 되어간다면 제일 중요한 마지막 팁을 해낼 차례입니다. 지원자들에게 계속 질문만 하다가 질문을 받는 일은 면접관도 긴장되는 일입니다. 이 순간을 잘 활용한다면 아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일에 대한 진지함과 의욕을 담는 특별한 질문으로 면접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겠네요.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 제공

이 질문을 던지게 되면 면접관의 명료하고 솔직한 이유를 들을 수 있고, 지원자에 대해 우려하는 점을 알아낼 수 있죠. 또한 알아낸 답변을 바탕으로 자신이 회사의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음을 설득한다면 면접관이 우려하는 바를 면접 자리에서 바로 해결할 수도 있겠죠.

ALL NEWS